새로운 소식: Coincover에서 제공하는 Ledger Recover로 지갑 복구를 쉽게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안전한 암호화폐 관리: 6가지 필수 규칙

읽기 8 분
입문자용
안전한 암호화폐 관리
주요 시사점:
— 반드시 ledger.com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품 Ledger Live 앱을 사용하세요.
— PIN 코드를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이를 잊어도 복구 문구를 통해 암호화폐에 대한 액세스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 복구 문구를 분실한 경우에도 장치와 PIN 코드만 있으면 마찬가지로 암호화폐에 대한 액세스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 두 가지를 모두 분실하게 되면 암호화폐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됩니다.
— 또한, 복구 문구를 다른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오프라인상에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dger 하드웨어 지갑은 암호화폐의 안전한 관리에 가장 적합한 제품입니다. 당사의 장치는 오직 최고급품만 고집합니다. 보안 칩이 소중한 자산을 지켜 줍니다. 오늘은 암호화폐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꼭 명심해야 할 몇 가지 모범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정품 Ledger Live 앱 사용하기

Ledger Live은 최고의 암호화폐 경험을 선사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Ledger 하드웨어 지갑과 함께 사용하여 비트코인, 이더리움, XRP를 비롯 기타 22개의 코인과 1500개 이상의 토큰 등, 다양한 암호화폐를 완전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테조스와 트론 스테이킹으로 불로소득을 얻고 앱에서 바로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정품 Ledger Live 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암호화폐 세계에는 피싱 시도가 빈번히 일어납니다. 당사는 사용자 보호를 위하여 이를 주제로 한 기사를 발간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피싱 사기는 가짜 Ledger Live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가짜 Chrome 확장 프로그램이나 안드로이드용 가짜 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앱에는 절대 접근해서는 안 되며, 어떤 앱에도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를 입력해서는 안됩니다. 필요시 합법적인 하드웨어 지갑에만 입력해야 합니다. 당사 웹 사이트인 www.ledger.com을 통해서만 Ledger Live를 다운로드할 것을 강력히 권고드립니다.

Ledger Live에서 계정을 삭제하면 암호화폐를 되찾을 수 없게 되는 것은 아닌지, 또는 Ledger 장치에서 비트코인 앱을 삭제하면 비트코인도 함께 사라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질문을 받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Ledger Live에서 계정이 삭제된 경우, Ledger 하드웨어 지갑을 통해 다시 추가하면 됩니다. 즉, Ledger Live를 재설정해도 암호화폐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Ledger 장치에서 비트코인 앱을 제거한 경우에도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장치가 동일한 24개의 단어로 설정이 되어 있기만 하면 동일한 계정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이와 마찬가지로 자산이 분실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앱의 작용 원리 때문이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 반드시 ledger.com을 통해서 Ledger Live를 다운로드합니다.
– 정품 하드웨어 지갑이 아닌 장치에는 절대 24개의 단어를 입력하지 않습니다.
– 정품 Ledger Live 앱은 절대 복구문구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장치에서 앱을 제거하거나 Ledger Live에서 계정을 삭제해도 암호화폐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PIN 코드를 잊어버렸다면 어떡해야 할까요?

누구나 가끔씩 깜박할 수 있고, 이는 언제나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PIN 코드는 Ledger 장치의 잠금을 해제하는 열쇠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잠금을 해제할 수 없으면 암호화폐에도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또한 PIN 코드를 세 번 이상 잘못 입력하면 Ledger 장치가 자체적으로 재설정되어 이전의 복구 문구가 지워집니다. 이는 누군가가 끊임없이 추측해서 PIN 코드를 알아내는 일이 없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보안 메커니즘의 일환입니다. 그렇다면 PIN 코드를 잊어버린 경우 손쓸 도리가 없을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PIN 코드가 암호화폐 관리에 핵심적인 부분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를 분실해도 암호화폐를 되찾을 방법은 있습니다. 복구 문구를 사용해 암호화폐에 다시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만 보유하고 있다면, 장치에 이를 입력해 마치 아무일도 없었던 것처럼 암호화폐를 계속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방법은 당사의 관련 기사를 참고하세요.

PIN 코드와 복구 문구를 모두 분실한 경우에는 암호화폐를 되찾을 수 없게 됩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안전한 곳에 복구 문구를 보관해야 한다고 계속 강조하는 것입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 PIN 코드가 떠오르지는 않지만, 24개의 단어는 보유하고 있다면 암호화폐를 분실한 것이 아닙니다.
– 이 경우 새로 재설정한 장치에 24개의 단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 PIN가 생각나지 않는데, 또한 복구 문구도 분실했다면 암호화폐를 되찾을 수 없습니다.

Nano X를 분명히 여기에 뒀던것 같아요…

Ledger 장치를 분실한 경우도 PIN 코드가 떠오르지 않는 경우와 동일합니다. Ledger 하드웨어 지갑을 분실이나 도난당한 경우, 또는 장치가 파손된 경우에도 핵심은 복구 문구입니다. 24개의 단어만 가지고 있으면 소중한 자산에 대한 액세스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장치와 복구 문구를 모두 분실한 경우에는 안타깝지만 암호화폐를 되찾을 수 없다고 봐야 합니다.

추가 사항: 누군가가 여러분의 하드웨어 지갑을 손에 넣었는데 우연히 PIN 코드 또한 알고 있다면, Ledger 장치로 관리하던 귀하의 모든 암호화폐를 훔쳐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에게도 PIN 코드를 알려주어서는 안 됩니다. PIN 코드를 모르면 자금에 액세스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쨋든 기기를 도난당했다면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를 사용해 자금을 복구한 다음 다른 곳에 옮겨 놓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 장치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또는 장치가 파손된 경우에도 복구 문구를 사용해 암호화폐에 다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장치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24개의 단어 또한 분실한 경우에는 암호화폐를 되찾을 수 없게 됩니다.
– Ledger 장치를 훔쳐간 사람이 PIN 코드 까지 알고 있다면 암호화폐를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PIN 코드는 누구와도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
– PIN 코드 없이는 액세스가 불가능하긴 하지만 장치를 분실한 경우 자산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데이터의 소실: 복구 문구

이전 섹션에서 학습했듯이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는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암호화폐에 대한 백업 역할을 하여 문제 발생 시 자산을 지켜줍니다. 따라서 당연히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는 늘 안전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문제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구 문구를 기록할 때, 철자를 잘못 기재하는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는 재앙과도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이에 적어 놓기 때문에 파악이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되기도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적어 놓은 종이를 분실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를 분실은 암호화폐의 분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Ledger 장치에 액세스도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Ledger Nano X나 Ledger Nano S가 아직 작동하는 경우에는, PIN 코드로 간단히 잠금을 해제하여 암호화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보유한 모든 암호화폐에 대한 유일한 백업 수단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암호화폐를 다른 곳으로 옮겨 놓고 24개의 단어를 새롭게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여기 참조). 최대한의 보안을 위해 다른 하드웨어 지갑으로 자산을 이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철자 오류의 경우에는 Recovery Check 앱을 사용해 BIP39 단어 목록의 어떤 단어를 잘못 기록했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24개의 단어를 확보하게 된다면 암호화폐는 확실하게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빠르게 행동하여 암호화폐를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복구 문구를 손에 넣은 사람보다 빠르게 움직여 조치할 수 있다면 암호화폐를 구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구 문구를 분실한 상황에서 Ledger 장치에도 액세스할 수 없다면 안타깝지만 방법이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암호화폐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됩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 장치에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복구 문구는 일종의 구제책이 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작은 철자 오류도 복구 문구를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으니 철자를 올바르게 기록해 놓아야 합니다.
– 24개의 단어는 분실했지만 장치에 액세스는 가능한 경우에는 암호화폐를 다른 주소로 옮기고 복구 문구를 새로 생성하세요.
– 24개의 단어와 장치를 모두 분실한 경우 암호화폐를 되찾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다른 누군가가 24개의 단어에 액세스할 수 있으면 암호화폐에도 액세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24개의 단어를 컴퓨터에 저장해 놓았기 때문에 분실할 걱정이 없어요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또는 기타 인터넷이 연결된 장치에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를 입력해서는 안 됩니다. Ledger 하드웨어 지갑의 단 하나의 목표는 암호화폐를 철저히 오프라인상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에 복구 문구를 입력하는 것은 하드웨어 지갑의 사용 목적을 완전히 무의미하게 만듭니다.

어떤 형태든 24개의 단어를 컴퓨터, 스마트폰, 또는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기타 장치에 입력하게 되면 암호화폐는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사진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몇 초 동안 PC에 노출된 것만으로도 복구 문구에 링크된 암호화폐의 보안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복구 문구가 한 번이라도 인터넷이 연결된 장치에 노출되었다면, 장치를 재설정하여 24개의 단어를 새롭게 생성하는 동시에 암호화폐를 다른 곳(다른 하드웨어 지갑이 이상적)으로 옮기는 것이 최선입니다. 새로운 복구 문구가 생성되면 다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24개의 단어를 누구와도 공유하지 않는 것입니다.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면 암호화폐를 전부 가져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남의 눈에 띄지 않게 본인만 알고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 누구에게도, 심지어 Ledger에게도 알려주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당사가 24개의 단어를 요구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를 컴퓨터, 스마트폰이나 기타 인터넷이 연결된 장치에 입력하면 암호화폐가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 이는 사진이나 암호화된 파일 등 모든 형식에 해당됩니다. – 단 한번 입력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 24개의 단어를 통해 암호화폐에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누군가와 이를 공유하는 것은 암호화폐를 위험에 빠트리는 것입니다.
Ledger는 결코사용자에게 복구 문구를 요청하지 않습니다.

자산 보호를 위한 추가 조치

이제 보다 강력한 백업 수단 확보를 위해 수행할 수 있는 추가적 조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한 가지 예로는 Ledger 장치를 하나 더 구입해서 백업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장치와 동일한 24개의 단어 복구 문구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첫 번째 장치에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백업 장치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유연한 제품 이용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또 다른 조치로는 복구 문구를 견고한 스틸 버전으로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24개의 단어를 물이나 화재뿐만 아니라 파손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킬 수 있게 됩니다.

Ledger 장치는 암호화폐 보호를 위해 극도로 엄격한 보안 기준을 적용합니다. 이 기사에서 설명한 내용을 명심하기만 하면 이제 멋진 암호화폐 경험을 즐길 준비를 마친 것입니다. 당사는 고객이 Ledger 장치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할 것입니다.

계속 학습하세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학습이 즐거우셨다면 School of Block 동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돈이란 실제 무엇입니까?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