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Coincover에서 제공하는 Ledger Recover로 지갑 복구를 쉽게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NFT: 차세대 게임 혁명?

읽기 5 분
중급자용
주요 시사점:
— 대체 불가능 토큰(NFT)은 고유하거나 진귀한 디지털 자산과 실제 자산을 나타내는 블록체인 기반 토큰입니다.
— NFT를 통해 게이머는 게임 내 아이템을 진정으로 소유하게 되고, 자산을 한 게임에서 다른 게임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게이머는 블록체인 시장에서 게임 내 NFT를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비싼 게임 NFT 중 하나는 $170,000에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NFT 아트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로인해 게임 세계에 엄청난 변혁이 일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이는 게이머들의 타고난 기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게이머들은 좋아하는 게임을 켜는 순간 완전히 새로운 세계로 빠져들게 되죠. 그것이 포트나이트(Fortnite),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어떤 게임이든 관계 없이 가상의 세계에 살고 있는 듯한 기분을 선사합니다. 게이머라면 아마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 게임 속 닉네임, 스킨, 게임 내 아이템은 창조적인 자아의 연장선에 존재합니다.

그런데 스스로에게 한 번 물어 보세요. 게임에서 소유한 것 중 실제로 자신의 것이 얼마나 되나요? 또한 자신의 것이 다른 사람의 아이템과 구별되는 고유함이 있나요? 아니면 희귀성을 가지고 있나요? 특정 자산을 전 세계적으로 소유한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한 명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뽑내면서 말할 수 있는 아이템인가요? 아마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고맙게도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출현으로 인해 게임 산업의 방향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한 가지 측면, 즉 대체 불가능 토큰 즉, NFT와 이 토큰이 게임의 경험을 얼마나 놀랍게 향상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 보겠습니다.

NFT란 무엇인가요?

대체 불가능 토큰의 개념을 이해하려면 대체 가능 아이템과 대체 불가능 아이템의 차이점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대체 가능 아이템은 동일한 범주의 다른 아이템을 대체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0달러 지폐를 소유하고 있다면, 여기에 무언가를 더하거나 빼지 않고 다른 100달러 지폐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지갑은 좀 불룩해지겠지만, 이 지폐를 10달러 지폐 10장이나 1달러 지폐 100장과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한 지폐에 다른 지폐와 차별화되는 고유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세계에서 보면, 대체 가능한 토큰에는 비트코인(BTC), 이더(ETH)라이트코인(LTC)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달러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BTC, ETH 및 기타 대체 가능한 암호화폐는 더하거나 빼지 않고 동등한 수량의 토큰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체 불가 아이템은 전체 또는 일부를 서로 교환할 수 없습니다. 대체 불가 아이템의 예로 부동산을 들 수 있습니다. 집을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두 집의 금전적 가치가 같다해도 자신의 집을 친구 집과 교환하게 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집의 디자인, 방의 개수, 집의 위치, 색상, 발코니 등의 기타 여러 요소는 대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 집 모두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내 집이 더 좋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세계에서 대체 불가능 토큰은 고유하고 희귀한 디지털 아이템이나 실제 아이템을 나타내는 암호화된 자산입니다. NFT는 고유한 게임 내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게임 분야에서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NFT가 게임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 가고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게임에서의 NFT

일기장이나 서랍 안에 독특한 캐릭터 스티커나 포켓몬 카드를 몰래 감추곤 하던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그 시절에는 친구들 사이에서 새로운 카드를 처음으로 구해 뽑내는 것만큼 기쁜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집 앞 골목에서 친구들끼리 거래를 통해 스티커나 카드 컬렉션을 다른 아이들에게 팔기도 했습니다. 그 시절엔 꽤 큰 액수였죠.

게임 속 NFT는 그러한 스티커와 유사하지만 몇 가지 이점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늘날의 게임은 멋진 스티커, 카드, 또는 유사한 자산의 소유가 의미하던 여러 측면으로부터 상당히 급진적인 도약을 이뤄냈습니다. 그러나 게임 내 자산의 고유성을 정의할 방법이 존재하지 않으며 게이머 마저도 자산을 완벽하게 소유하지 못합니다.

반면 게임에서 NFT를 사용하게 되면 예전처럼 구매하거나 획득한 게임 내 아이템을 자신이 완전히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각 아이템은 고유한 정체성을 가지며, 이는 본인이 소유하는 한 자신의 계정에 고정됩니다. 이렇게 하면 도난에 대한 걱정없이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산을 현금화하고 희소성에 따라 가치를 평가하며 블록체인 마켓플레이스에서 암호화폐 또는 명목화폐와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주류 아케이드나 배틀 로얄 게임에서 NFT가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들어 독점적인 암호화폐 콜렉터블 게임이 엄청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 열풍이 너무나 대단해서 가장 유명한 암호화폐 콜렉터블 게임 중 하나인 CryptoKitties의 경우, 두 번째로 규모가 큰 블록체인인 이더리움에 상당한 네트워크 정체를 야기한 바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사용자들은 거대한 디지털 고양이를 구매해 블록체인에서 번식시킵니다. 가장 비싸게 팔린 CryptoKitties는 약 $170,000에 판매되었습니다.

이더리움에서 자신만의 CryptoKitties 스타일 게임 코딩하는 방법 | James Martin Duffy | Loom Network | Medium
이미지 크레딧: cryptokitties.com

NFT 게임의 보다 최근 사례는 이더리움 기반 판타지 축구 게임인 소레어(Sorare)를 들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의 사용자는 축구 선수들의 카드를 수집하며, 직접 팀을 만들어 다른 사용자와 겨룹니다. 최근 경매에서 2020 챔피언스 리그 결승 진출팀인 파리 생제르맹 FC의 공격수인 Kylian Mbappe의 소레어 디지털 카드가 $65,000에 판매되었습니다.

https://www.cointribune.com/wp-content/uploads/2021/06/sorare.jpg
이미지 크레딧: cointribune.com

게임 내 소유권의 혁신 외에도 NFT를 통해 모든 게임에 쓸 수 있는 단일 디지털 아이덴티티(Digital Identity)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즉, 스킨, 경험 레벨 및 기타 게임 내 아이템을 게임 간에 이동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통합된 게임 경험을 제공해 줄 수도 있습니다.

NFT가 차세대 게임 혁명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까요?

대체 불가능 토큰은 게임 세계를 위한 거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토큰으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사용자가 고유하고 희귀한 게임 내 자산을 진정으로 소유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매우 희귀한 NFT의 경우 이를 판매하여 상당한 수입을 올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혁명이라고 부르든 부르지 않든, NFT가 게이머와 게임 사이의 상호작용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아는 것이 힘입니다. 그러니 계속 배워나가세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학습이 즐거우셨다면 School of Block 동영상도 참고해보세요. NFT를 만드는 방법.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