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Coincover에서 제공하는 Ledger Recover로 지갑 복구를 쉽게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오라클은 무엇인가요? 체인링크와 밴드 소개

읽기 5 분
중급자용
오라클
주요 시사점:
— 오라클은 실제 세계에서 안전한 데이터를 스마트 계약에 안전하게 공급하는 데 사용되는 서비스입니다.
— 체인링크와 밴드 프로토콜(Band Protocol)은 블록체인 기반의 오라클 공급자로 가장 유명하며, 둘 모두 201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오라클의 정보는 현재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며, 그중 대다수가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DeFi") 틈새 시장에 적합합니다.

오라클이라는 말을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비단을 걸친 고대의 예언자가 왕과 왕비에게 조언하기 위해 선 모습이 떠오르나요? 아니면 그저 지혜롭고 아는 것이 많아 나눠줄 지식도 많은 사람이 떠오르나요?

극적인 면은 덜하겠지만,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관한 한 이러한 설명은 사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오라클”이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본질적으로, 오라클은 데이터 소스에서 정보를 얻고 하나 이상의 스마트 계약에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기술입니다. 여기서 "스마트 계약"이란 코드로 작성된 계약 조건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디지털 계약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데이터와 해당 소스는 특정 상품 또는 상품의 가격, 날씨 센서의 온도 데이터, 선거 결과 등과 같이 사실상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모든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요청하고 수신하는 스마트 계약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출처: researchgate.net

오라클은 블록체인이 실제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처음으로 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새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정보 액세스와 사용이 심각하게 제한되었으나, 스마트 계약이 등장하면서 실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는 다른 방식으로도 작동합니다. 또한, 오라클은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의 정보를 안전하게 외부 애플리케이션에 전송하여 개인과 기업이 필요한 경우 안전하게 블록체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두 가지 오라클: 체인링크 & 밴드

스마트 계약에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입력 및 출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한 체인링크는 업계 처음으로 출범한 대표적 오라클 네트워크입니다. 또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라클 플랫폼이기도 하며, 현재 수백 개의 프로젝트에서 체인링크 오라클을 활용합니다.

그러나 체인링크만 오라클을 통해 블록체인과 실제 세계를 이어주는 것은 아닙니다. 탈중앙화 오라클 업계에서 두 번째로 큰 업체는 밴드 프로토콜입니다. 밴드 프로토콜은 2017년에 설립되었지만, 2019년 9월까지는 데이터 오라클 플랫폼의 버전 1.0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체인링크가 첫 선두주자로 나섰으나, 밴드 프로토콜 역시 굉장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밴드 프로토콜은 체인링크와 마찬가지로 오라클을 활용해 스마트 계약에 고품질의 위변조 방지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거나 정확하지 않다면, 결국에는 어느 누구에게도 쓸모가 없는 데이터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 밴드 프로토콜은 체인링크보다 더 저렴하고 신속하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오라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체인링크와 밴드 프로토콜의 주요 차이점 하나는 체인링크가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 구축된 반면, 밴드 프로토콜은 원래 이더리움에 기반을 두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코스모스로 옮겨왔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블록체인은 저마다 특징이 다릅니다. 코스모스는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수령할 때 밴드 프로토콜이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습니다.

어떤 경우든, 오라클에 공급되는 모든 데이터는 항상 무결성 검증을 거친 후 스마트 계약으로 전달됩니다. 이는 필수적인 단계이기도 합니다. 스마트 계약은 종종 대규모 암호화폐 관리를 책임져야 하고,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체인링크와 밴드 프로토콜 모두에서 오라클을 운영하거나 데이터 공급자가 되는 것은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각각 LINK 또는 BAND를 받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토큰은 가치가 있고, 다른 암호화폐 및 정규 화폐와 손쉽게 스왑 가능합니다.

오늘날 오라클이 사용되는 방법

실제 시나리오에서 어떻게 오라클과 스마트 계약이 함께 작동하는지를 알려드리는 간단한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알렉스와 마리아가 지금으로부터 5년 후에 비트코인(BTC)의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를 두고 베팅한다고 가정합시다. 알렉스는 비트코인의 상승장이 올 것으로 예측하며, 합의된 날짜가 되면 10만 달러 이상으로 오른다고 합니다. 반면 마리아는 하락장을 예상하며 비트코인 가격이 2만 달러 밑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두 사람은 5년 후 실제 가격과 가장 근접하게 예측한 사람에게 1,000달러를 주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계약 조건을 스마트 계약 조건으로 정하고 베팅한 금액을 맡깁니다. 오라클이 없는 경우, 스마트 계약은 지정된 날짜에 비트코인 가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오라클에 연결된 경우, 스마트 계약은 필요할 때 간단하게 오라클을 쿼리하여 믿을 수 있는 소스에서 비트코인 가격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베팅 결과를 정산하고, 내기에서 승리한 당사자에게 자금을 자동 전송합니다.

다시 말하면, 오라클은 레스토랑의 웨이터와 같습니다. 오라클은 고객(스마트 계약)과 요리사(데이터 공급자) 사이에 꼭 필요한 중재자입니다. 웨이터가 없으면 레스토랑 손님은 요리사와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없습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상적인 환경에서, 손님은 최고의 요리사를 선택하는 웨이터만 상대할 것입니다.

체인링크 & 밴드: 이들의 임무는 무엇인가요?

귀하가 경험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기본적으로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이미 오라클의 장점을 살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오라클은 광범위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며 가장 대중적인 사용 사례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디파이(DeFi): 일반 금융 기관에서 제공하는 것과 유사한 서비스를(예: 보험, 거래 서비스 및 대출/차용) 제공하는 신규 탈중앙화 금융 상품입니다.
  • 가격 피드: 일부 오라클은 신뢰할 수 있는 가격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마트 계약에서 자산 가격을 쉽게 조회하여 일반 통화, 상품, 주식, 암호화폐와 같은 대상의 환율을 계산하도록 도와줍니다.
  • 합성자산: 합성자산은 주식이나 상품과 같은 또 다른 자산을 나타내는 암호화 토큰입니다. 해당 합성자산의 가격이 기초자산 가격과 근접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하려면 오라클이 필요합니다.

이들 중 일부를 자세히 알아보려면 체인링크의 최신 보고서를 참조하십시오.. 단, 다소 기술적인 내용이라는 점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라클은 블록체인 산업의 초석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오라클이 지닌 진정한 잠재력과 효용성에 대해서 간단하게만 안내해드렸습니다.

아는 것이 힘입니다. 그러니 계속 배워나가세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학습이 즐거우셨다면 School of Block 동영상도 참고해보세요. 초급자를 위한 웹 3 소개.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