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Coincover에서 제공하는 Ledger Recover로 지갑 복구를 쉽게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암호화폐 찌라시(Crypto Shilling)란?

읽기 4 분
입문자용
주요 시사점:
— 찌라시(Shilling)란 지위나 평판이 있는 사람 또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려고 하는 누군가가 은연중에 암호화폐를 광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 일반적으로 찌라시는 투자자가 암호화폐로 몰려들어 수요가 늘고 가격이 급등하도록 프로젝트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이 목적일 것입니다.
— 찌라시와 관련하여 주의할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찌라시를 뿌리는 사람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유형은 인플루언서, 열정적인 사업가, 열성적인 창업자 등이 있죠.
— 찌라시만 보고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상황을 피하려면 스스로 조사하고, 명료하고 차분한 마음으로 현명하게 투자하세요.

암호화폐 모험을 막 시작했으며 안전하게 여정을 즐기고 싶다면 암호화폐 찌라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누군가 “역대 최고의 암호화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을 수도 있고, “가격이 급등하기 전에 지금 투자해야 한다”는 조언을 받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한다면 암호화폐 찌라시를 경험하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찌라시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또, 좋은 의도와 반대로 자금이 약탈당하는 상황을 피하려면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도 알려 드릴 것입니다.

도대체 찌라시(shilling)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암호화폐 찌라시 어떤 프로젝트를 광고한 다음 러그 풀(개발자가 투자금을 모은 뒤 돌연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투자금은 돌려주지 않는 사기)로 끝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어떤 사람이 적극적으로 어떤 암호화폐를 은연중에 지지하는 데 참여하는 경우 찌라시를 돌린다고 표현합니다. 프로젝트를 과장 광고하는 최종 목적은 사람들이 광고를 믿고 투자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이 투자할수록 >토큰 수요가 증가하고> 가격도 상승합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통해 도지코인이 대중을 위한 암호화폐라고 표현하자, 도지코인 가격은 50% 급등했습니다.
이미지 크레딧: thank you internet

어떤 유형의 암호화폐 찌라시에 주의해야 할까요?

암호화폐는 대놓고 프로젝트를 광고하지 않습니다. 누군가 “안녕! 여기 이 멋진 토큰 좀 봐. 빨리 100% 투자해야 돼, 을 벌고 세계를 구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이런 식으로 외치지는 않는다는 뜻이죠. 암호화폐 찌라시인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고 있다면 충분히 알아보고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찌라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플루언서

네, 인플루언서가 전부 인스타그램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모든 인플루언서가 좋은 것도 아닙니다.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자기 이름을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시키고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유명인(꼭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일 필요도 없습니다)과 같은 인플루언서를 우연히 만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들은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이유를 투명하게 밝히지 않으면서도 초보 투자자나 노련한 투자자에게 프로젝트에 투자하라고 유도합니다. 이러한 유명인은 암호화폐 판매를 촉진하면서 보수를 받았을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를 기울이세요. 또, 이들은 프로젝트에 대해 실질적인 인사이트나 관심이 없습니다.

조심해야 하는 신호: 이전에는 시장에 관심이 없던 인플루언서가 갑자기 어떤 암호화폐에 관심을 보이면서 옹호하는 발언을 하고, 팬들에게 매수를 권유하며 판촉하는 경우, 각별히 유의하세요.

열정적인 사업가

탁월한 마케터이지만 꼭 기술 전문가라고 확신하기는 어려운 이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찌라시는 토큰에 투자하고, 다른 사람들도 투자하도록 찌라시을 널리 퍼뜨려 옹호합니다. 사람들이 밀려오면서 암호화폐가 수익률 있는 가격대에 도달하면 찌라시를 퍼뜨린 사람들은 발을 빼고 토큰을 매도하여 막대한 이익을 남깁니다. 이는 펌프앤덤프 전략이라고도 불립니다. 악성 사업가가 대규모로 토큰을 판매한 후 프로젝트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면 신규 투자자는 곤경에 빠지게 됩니다.

조심해야 하는 신호: 어떤 사업가가 토큰을 판촉하면서 암호화폐의 사용 사례나 기초적인 기능을 논하는 대신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을 과장해서 광고하는 경우 각별히 유의하세요. 이러한 찌라시는 대부분 창업가나 다른 시장의 전문 투자자가 거래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뿌리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열성적인 창업자 또는 팀원

사업을 하는 당사자라면, 내 사업이 성공하는 모습을 보고 싶겠죠? 당연한 일입니다. 그리고 암호화폐 창업자 및 창업 팀 대부분이 동일한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신규 투자자를 유혹하기 위해 자사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관심을 끌고 자금을 모으기 위해 과장 광고를 하기도 합니다. 보수를 받는 인플루언서나 수익을 내려는 사업가만큼 악의적이라고 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자사 프로젝트를 과장하여 선전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일입니다.

조심해야 하는 신호: 팀이 프로젝트가 전 세계에 무언가를 제공할 수 있다고 약속하지만 적절하게 정리된 백서나 로드맵이 없는 경우 각별히 유의하세요. 과장 광고를 하면서, 기능이나 집중하는 포인트 없이 서두르기만 하는 이들이 있다면 찌라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찌라시에 넘어가지 않는 방법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이들이 얼마나 열성적으로 말했는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투자하기 전에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직접 조사하고(DYOR) 주관적인 소문에 휩쓸리는 대신 사실 확인을 해야합니다.
  •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사람이 자격을 갖추었는지, 과거 암호화폐 업계에서 명성을 쌓은 사람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프로젝트 펀더멘털을 고려하지 않고 그저 옹호하기만 한다면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 인플루언서를 따르는 다른 사람들을 보고 현재만 중시하거나(YOLO), 나만 뒤처질까 봐 두려워하는(FOMO) 일이 없도록 하세요. 변동성은 암호화폐의 일부입니다. 프로젝트의 궤도가 매력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아마 멋진 계획은 곧 수정을 거쳐야 할 것입니다.
  • 유명세는 사실과 동의어가 아니며, 유명인의 지위가 진정한 인사이트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지식을 가지고 암호화폐에 접근하기

암호화폐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을수록 좋은 정보로 무장할 수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암호화폐에는 막대하고도 흥미로운 잠재력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관심이나 돈을 들일 가치가 없는 프로젝트를 확실히 정리할 수 있다면 말입니다.

기억하세요, 암호화폐 세계는 통제를 받지 않습니다. 스스로를 찾아 보세요. 적절한 판단을 하고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스캠을 빠르게 알아보고 싶다면 블라인드 서명에 대한 안내글, 클래식 러그 풀 소개글을 확인해 보세요. 미리 알아두길 잘했다고 생각하게 되실 겁니다!

나 자신을 믿는 법을 배우고 계신가요? 처음엔 어려워도 해낼 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저희도 함께 도와드리겠습니다. School of Block 에피소드 스캐머 머리 속 파헤치기를 시청하세요. 지갑에 든 것을 안전하게 지키는 데 꼭 필요한 영상 자료입니다.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