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Coincover에서 제공하는 Ledger Recover로 지갑 복구를 쉽게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디지털 일자리: 메타버스에서 일하기

읽기 7 분
입문자용
디지털 일자리: 메타버스에서 일하기
주요 시사점:
— ‘메타버스(Metaverse)’는 디지털과 현실이 결합되어 창작부터 직업까지 이르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같은 기술이 삶에 점점 더 통합되면서, 메타버스 분야에서 일하는 기회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가 온라인 공간과의 연결 방식을 확장함에 따라, 디지털 역량으로 기반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증가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일하고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 직위, 장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가상의 채용 시장은 새로운 업무의 등장을 나타내고, 또한 원격 근무와 같이 가상 근무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아직 메타버스가 완벽하게 현실에 구현된 것은 아니지만, 그런 세상이 아주 먼 미래도 아닙니다. 메타버스를 향한 이동은 기술 발전과 문화적 진화를 동반하여 일어나는 점진적 변화가 될 것입니다.

디지털 직업이라니 허무맹랑하게 들리나요?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 일하는 것은 이제 현실입니다. 도대체 무슨 이야기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이 생소한 개념이었고, 곧 사라질 유행어라고 여기던 시절도 있었죠. 인터넷 없이도 삶은 이어질 거라고들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대신, 인터넷은 성장했습니다. 물론, 여기까지는 우리 모두가 아는 사실이죠. 여러분도 인터넷으로 이 글을 읽고 계시니까요. 자, 이제 인터넷은 일상생활의 일부를 넘어서 새롭고 흥미로운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 한편에는 흥미로운 최신 유행어, 메타버스(Metaverse)가 있습니다. 디지털과 현실이 교차하는 생태계 말이죠. 지금은 조금 먼 미래처럼 들리지만, 상상도 못 할 개념은 아닙니다. 어쩌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하겠죠. 그래서 이번에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어떤 일자리를 제공할 잠재력이 있는지, 메타버스에서 일할 가능성을 어떻게 하면 볼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 메타버스에 진입하다

역사를 아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1992년 닐 스티븐슨(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소설은 개인이 증강현실 기술로 경험할 수 있는 가상 세계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디지털 세상에서 아날로그적인 측면을 확장하고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URL과 IRL의 크로스오버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오늘날 현실에서 이런 사례를 보기 시작했죠.

예를 들어, 가상현실은 평범한 가정에서도 점점 더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장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설계된 환경에 개인을 몰입시키는 기술이 중심이되는 환경은 디지털이 우리 삶과 통합되는 단계를 꾸준히 밟아가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디지털과 현실 사이 벽을 허무는 것은 VR뿐만이 아닙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도 디지털과 현실 사이 경계를 흐리는 흥미로운 것들을 만납니다.

소셜 미디어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창조하고, 사용하고, 조작하고, 나 자신의 디지털 버전을 전 세계로 전파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놀라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가 컨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커리어를 만들어갈 수 있다면, 기술과 재능이라는 잠재력이 있는 이들은 디지털 영역으로 더 깊이 뛰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단계 뛰어넘다: 블록체인의 레이어 추가하기

더 자세히 살펴보면 블록체인 세상은 이미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를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일자리 기회도 충분히 많습니다.

현실에서 패션 트렌드를 만들어내기 위해 뒤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듯이, 우리는 온전히 디지털 세상만 다루는 디자이너 직업이 존재하는 미래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공간을 설계하는 인터넷 건축가, 온라인 생태계를 관리하는 커뮤니티 관리자.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러한 역할 모두가 메타버스에 존재할 수 있으며, 표면상으로 보아도 상당히 놀라운 장점이 존재합니다.

가상 세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의 발전

Decentraland 같이 사용자와 VR 세계를 함께 디자인, 개발, 탐험하도록 해 주는 흥미로운 프로젝트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Decentraland에는 풍부한 경력의 인재가 참신한 방법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또, 사용자가 토지를 구매하고 상점 건축하며 아트 갤러리를 세우는 등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Cryptovoxels도 있습니다.

The Sandbox 역시 블록체인 기반의 커뮤니티 중심 공간으로서 아티스트들이 본인의 예술작품과 경험을 수익화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The Sandbox는 사용자에게 힘을 실어주며, 플랫폼의 잠재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놀라운 생태계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는 공통된 주제가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디자인하고 운영하는 온라인 세계라는 점입니다. 여기서는 다양한 방향으로 창의력을 발휘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창의성과 관련된 기회는 전문적인 직업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네, 제대로 읽으셨습니다. 지금 저희는 가상의 채용 시장인 메타버스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VR 원격 근무 앱 론칭하며 '메타버스'로 한 걸음 나아갔다고 밝혀 | 로이터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출처 로이터(Reuters)

깊이 살펴보기 – 메타버스에서 일하기

가상 세계의 발전, 그리고 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대체 불가능 토큰(NFT)이 생성한 디지털 경제로 인해 놀라운 방식으로 메타버스에서 일할 기회가 생겨났습니다. 세계가 이러한 신기술을 일상에 통합하기 시작하면서, 업계에는 유능한 인재가 필요해집니다. 이로 인해 가상 세계를 바탕으로 하는 커리어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타버스에 어떤 종류의 직업이 있을지, 어떤 식으로 작동할지 궁금하시겠죠.

중요한 포인트: 디지털 경제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구축된 프로젝트에서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는 통화입니다. 암호화폐와 NFT가 게임에 통합되면서 돈이 순환하는 경제가 생겨났습니다. 여기에서 플랫폼 사용자는 매매,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술작품과 아이템 제작, 기술과 능력을 사용해 생태계에 가치를 더하는 행동을 통해 돈을 법니다.

콘텐츠 생성

커뮤니티 중심 플랫폼에는 창작에 대한 니즈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에 사용될 자산을 만들고 이러한 자산을 구매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랫폼에서 창출 가능한 크리에이티브 직업으로는 아바타용 디지털 의류를 만드는 패션 디자이너, 디지털 아바타가 거주하는 맞춤형 주택을 설계하는 하우스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온세상을 온라인으로 누비며 즐기는 시대, 만나볼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직업 역시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플랫폼 탐색

그 다음으로는 “디지털 발견” 같은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엄중한 심사를 거쳐 완전히 성숙한 온라인 생태계에 첫발을 디뎠다고 상상해 보세요. 어디서부터 봐야 할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을 겁니다. 다행히 플랫폼 안에 머무는 동안 주변을 안내하면서 공간에 얽힌 역사를 이야기처럼 풀어나가며, 흥미로운 인사이트와 플랫폼의 주요 정보를 알려 줄 투어 가이드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온라인 관광업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뛰어난 언변과 풀어내는 이야기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직업일 것입니다.

거래를 성사시키는 재능

몇 년 동안 준비하여 세 번째 온라인 집을 지었지만, 다른 사용자에게 임대해 주고 싶지는 않을 때가 있습니다. 집을 팔아야 할 시기죠. 흥정에 능한 사람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바가지를 쓰고 싶지도 않습니다. 여기에서 기회가 생깁니다. 가상의 부동산 중개사는 집을 팔고자 하는 사용자와 매수자를 연결하고, 모든 당사자가 만족했는지 확인하는 브로커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온라인 집을 팔고, 구매자는 새로운 가상의 집을 가집니다.

이는 빙산의 일각일 뿐입니다.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채용 기회를 자세히 알아 보려면 여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재택 “사무실”에서 일하기

순수 디지털 산업에서 일할 때의 흥미로운 점을 한 가지 더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개 기술 기업에서 채택하는 원격 근무 우선 접근법입니다. 지난 18개월 동안, 우리는 가상 근무와 원격 사무실을 이용하면서 (교통 체증에 시달리는 시간이 아니라) 일하는 시간이 얼마나 늘어나고, 작업 성과의 효율성과 효과를 제고하는지 똑똑히 보았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에서 우리는 두 가지 세계의 장점만을 봅니다. 원격 근무의 장점과 협업하는 “사무실” 환경의 장점이 어우러진 것입니다. 집에 편안히 앉은 채로 로그인하고 가상 탕비실에 모여서 재무팀의 동료와 담소를 나눈 다음, 다시 책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일하기: 그래서, 언제 메타버스에 뛰어들어야 할까요?

가상 채용 시장이 가능성을 보여 주면서 붐을 일으키기 전에 아직 극복해야 할 몇 가지 장애물이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가 느리지만 어느 정도는 원활하게 자리 잡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더 많은 온라인 사용자가 일상과 기술의 깊은 융합에 익숙해지면서, 기회가 확장된 사례 역시 더 많이 볼 수 있으리라 전망됩니다. 인터넷이 점진적으로 성장한 것처럼, 메타버스의 발전 역시 과도기를 거칠 것입니다. 또한, 기술과 문화가 진화함에 따라 창작 기회와 일자리의 접근성도 개선될 것입니다.

어쩌면 몇 년 안에 우리의 디지털 자아가 디지털 신문 중에서도 구세대 인터넷을 다루는 “역사적인” 아카이브를 통해 이 기사를 읽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신문을 한 장 더 넘기면 가상의 채용 페이지가 등장하겠죠.

메타버스에서 일하는 데 관심이 있으신가요? School of Block 에피소드에서 그 방법을 알아보세요!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