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Coincover에서 제공하는 Ledger Recover로 지갑 복구를 쉽게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블로그 게시물 | 2022/05/24

콜드 스토리지 지갑과 Ledger 하드웨어 지갑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Ledger 콜드 스토리지 하드웨어 지갑

콜드 스토리지
암호화폐 지갑 시장은 다양한 지갑으로 포화 상태입니다. 그중 일부는 우수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일부는 그렇지 못한 편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같은 수준의 지갑을 구분 지어 살펴보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종이 지갑부터 소프트웨어 지갑, 하드웨어 지갑에 이르기까지, 시장은 이제 막 첫 암호화폐를 보유하게 된 주류 사용자와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 ‘콜드’월렛 솔루션은 장기간 코인을 쌓아두기만 하는 "호들러"와 보안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선택지입니다. 따라서 특정 콜드월렛 솔루션과 업계를 선도하는 하드웨어 지갑 제공업체인 Ledger의 차이점을 분석해보면 지갑을 선택할 때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콜드 스토리지: 선호하는 선택지

장기간 암호화폐를 쌓아두는 “호들러”와 비트코인 지지자부터 수백만 달러의 자금을 보유한 Ledger Vault와 같은 기관급 관리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콜드 스토리지를 선호하는 보관 방식으로 꼽습니다.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해 보관하면 암호화된 USB 장치를 인터넷에서 연결 해제하여 물리적 보안 레이어를 하나 더 갖출 수 있으며, 이러한 장점 덕분에 널리 선택되는 메커니즘입니다. 악성 행위자는 장치에 물리적으로 접근한 다음, 패스프레이즈, PIN과 같은 다양한 보호 조치를 우회하고, 장치에서 서명의 진위를 허위로 위조해야 합니다.
하드웨어 지갑은 제 3자가 자금 소유권을 가질 필요성을 줄여주어, 사용자에게 일종의 가치 주권을 선사합니다. 명목 화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특징입니다. 또한, 콜드월렛은 소프트웨어 지갑(즉, 풀 비트코인 노드 지갑), 기타 Brain Wallets 같은 개념을 비롯한 비수탁형 지갑의 개선된 버전입니다..
업계의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하드웨어 지갑 제공업체는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Ledger가 많은 주목을 받습니다. Ledger는 Ledger Nano XLedger Nano S를 포함하여 가장 인기 있는 하드웨어 장치를 제공합니다.. 저장 공간, 인터페이스 및 비용 선호에 따라서, 둘 모두 다른 콜드월렛 제품을 적절하게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이 되어줍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사용자는 콜드 스토리지 지갑 시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Ledger vs. 기타 콜드 스토리지 솔루션

보안 측면에서, Ledger는 진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기 위한 몇 가지 독특한 특징과 장기적으로 고려 사항을 적용한 콜드 스토리지 생태계의 리더로 꼽힙니다.
무엇보다도, 콜드월렛의 하드웨어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dger 장치는 변조 방지(SE) 보안 칩(Secure Element) 칩을 사용하여 복잡한 공격 벡터를 줄이고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호스팅합니다. SE 칩은 기존 마이크로컨트롤러 유닛(MicroController Unit, “MCU”) 칩을 개선한 것으로, 다양한 기기를 비롯하여 Ledger 경쟁사 장치에도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SE 칩은 장치에 대한 물리적 액세스를 막아주는 필수적 보장을 제공하며, 콜드월렛이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어 Ledger 장치의 주요 보안 기능 으로 자리했습니다. SE 칩은 ‘강화 마이크로컨트롤러’라고도 불립니다. 외부와 호환되는 인터페이스의 수를 제거하여 공격 표면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카드를 통해 사이드 채널 분석과 같은 물리적 공격에 맞서 장치를 보호하고, EAL5+인증 프로세스를 거쳐 엄격한 업계 표준을 준수합니다.
다른 제공업체와 비교했을 때 Ledger가 지닌 주요 장점을 한 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Ledger는 시장에서 유일하게 자사 장치 전용 운영 시스템(OS), BOLOS를 지원합니다.. Ledger는 암호화폐 자산을 보호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유연하게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맞춤형 OS를 사용하여 SE 칩의 처리 환경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Ledger는 Rainbow라는 도구도 제공합니다. 이는 개발자가 사이드 채널 공격과 관련하여 애플리케이션을 평가할 수 있는 사이드 채널 분석 시뮬레이션 도구입니다.
Ledger에 따르면, Ledger 장치와 호환되는 코인의 절반 이상은 타사에서 개발된 것입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BOLOS 시스템을 통해 엄격한 테스트를 거치며, 독립적으로 분리됩니다. 결과적으로, Ledger 장치는 독립형 블록체인부터 ERC-20 토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코인 세트를 지원합니다. 패스워드 관리용 유틸리티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제공됩니다.
기타 대다수의 콜드월렛 제품은 Ledger 장치처럼 많은 수의 암호화폐 자산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콜드월렛 공급자가 설정한 가격과 제공하는 기능 역시 타사와 차별화되는 장점입니다. Ledger는 주류 소비자를 위해 현실적인 가격대를 설정하고 사용자 요구에 맞는 다양한 장치를 제공하여 선호도가 높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Ledger는 Ledger Vault를 사용하여 다중서명 인증을 통해 수탁형 금고(Vaul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로 기관급 수탁업체와 자산 관리자에 맞추어 설계된 Ledger Vault B2B 솔루션은 다른 하드웨어 지갑 제조업체들 사이에서 Ledger를 돋보이게 해주는 특징입니다. 자산 관리를 위한 다중서명 서비스를 통합하면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액세스 제어와 권한 관리를 담당하는 핵심 관리 제품을 단일 플랫폼에 병합할 수 있습니다.

결론

급속하게 진화하는 암호화폐 콜드월렛 솔루션 시장에서, Nano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보안 접근 방식 덕분에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 꼽힙니다. Ledger는 맞춤형 OS를 바탕으로 수많은 자산과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으며, 암호화폐 사용자가 원하는 고유한 UI로 다양한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갑 솔루션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Ledger는 최고의 선택지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