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Coincover에서 제공하는 Ledger Recover로 지갑 복구를 쉽게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키가 내 것이 아니면 코인도 내 것이 아니다. 아주 간단한 논리죠.

읽기 4 분
입문자용
키가 내 것이 아니면 코인도 내 것이 아니다
주요 시사점:
— ‘키가 내 것이 아니면 코인도 내 것이 아니다’라는 표현은 자금과 연결된 개인 키를 본인이 소유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 개인 키를 소유한 사람이 관련 암호화폐를 어떻게 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이 키를 소유하지 않으면 본인의 암호화폐를 제3자에게 위임하는 것입니다.
— 이 키를 소유하면 자금 사용 방식을 완벽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 개인 키를 소유하는 것은 암호화폐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Ledger 장치는 안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키가 내 것이 아니면 코인도 내 것이 아니다’라는 말은 암호화폐 세계에서 유명하고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표현입니다. 키를 소유하지 않으면 본인의 코인을 진정으로 제어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신가요? 저희가 설명을 해드리지요. 그럼 그 이유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의 키’란 무엇일까요?

은행 계좌와 비슷하게 암호화폐도 수령 주소로 전송됩니다. 이 주소에 대한 전문 용어가 바로 공개 키입니다. 누군가가 귀하에게 비트코인을 전송하면 이는 귀하의 공개 키로 전송됩니다. 공개 키라고 불리는 이유는 암호화폐를 훼손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공개 키와 관련한 또 다른 키가 있습니다. 바로 개인 키입니다. 이 키는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 키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개인 키와 연결된 공개 키의 자금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더 단순히 말해 개인 키는 귀하가 진짜 소유자임을 밝혀주는 수단인 비밀번호와 유사합니다. ‘키가 내 것이 아니면 코인도 내 것이 아니다’라는 표현에서 키는 바로 이 개인 키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코인에 대한 액세스와 그 소유의 차이점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거래소에 로그인해 보면 본인 계정의 코인이 마치 자신의 소유인 것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그런데 코인에 액세스를 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렇죠?

틀렸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본인이 자신의 자산을 완벽히 제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허용치보다 더 많거나, 특정 한도에 미치지 못하는 액수를 인출하려고 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사실상 이 거래소는 귀하가 시도하는 모든 암호화폐 트랜잭션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거래소가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귀하 계정의 암호화폐에 대한 개인 키를 바로 이 거래소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거래소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는 자산과 관련한 키의 소유를 허용하지 않는 모든 지갑 공급자에게도 해당됩니다. 개인 키를 소유하지 못하면 귀하는 자금을 진정으로 소유하지 못한 채 이를 제3자에게 위임하는 것입니다.자 이는 사실상 거래소가 귀하 계정의 암호화폐로 본인들이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키를 소유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자금을 제3자의 관리하에 두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키를 소유해야 하는 이유는 무수히 많습니다.

가장 쉬운 예는 잘못해서 키를 악의적인 세력에게 위임하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의 돈을 악의적인 제3자에게 맡겼다면 그 돈은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일은 유명 회사에 맡긴다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본인 돈을 전적으로 본인이 제어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런 회사들의 경우, 최대 인출 한도나 서비스 이용 수수료와 같은 특정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귀하가 힘들게 번 돈을 가지고 본인이 무엇을 할지를 이러한 회사가 결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만약 이들의 플랫폼에 기술적 문제라도 생기면 사실상 귀하는 본인의 암호화폐에 접근이 차단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해 키를 본인이 가지고 있지 않은 한 재정적 자유를 얻지 못하고 귀하의 자금은 다른 누군가의 처분을 기다려야 하는 상태로 남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플랫폼의 시스템 보안에 대해서도 귀하는 제어권이 없습니다. 본인의 암호화폐에 대한 보안 책임도 회사에 위임했기 때문입니다. 불행히도 지난 몇 년간 대형 해킹 사건이 여러 건 일어나, 그 피해액이 약 20억 달러에 달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자신의 개인 키를 소유하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 키를 소유함으로써 본인이 스스로 규칙을 정할 수 있습니다. 누구도 귀하의 암호화폐를 놓고 감 놔라 배 놔라 할 수 없습니다. 개인 키를 소유함으로써 자신의 코인을 완벽히 소유하게 되며 재정적 자유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키의 소유는 중요한 책임이 따릅니다. 본인이 개인 키를 보유하는 유일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 다른 사람이 그 키를 손에 넣으면 그 사람은 귀하의 암호화폐에 액세스하여 화폐를 훔쳐갈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Ledger의 역할이 부각됩니다.

Ledger: 귀하의 키와 코인을 안전하게 관리해 보세요.

Ledger는 하드웨어 지갑을 통해 개인 키, 더 나아가 귀하의 암호화폐에 대한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제공하여 재정적 자유로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당사 제품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개인 키를 노출시키는 일 없이 이를 안전하게 보관해 줍니다. 이는 누군가 귀하의 PC를 해킹하더라도 귀중한 암호화폐에는 접근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보안 요소라고 알려진 최고 수준의 보안 칩만을 사용해 하드웨어 지갑에 대한 매우 정교한 물리적 공격도 견뎌낼 수 있습니다.

Ledger의 하드웨어 지갑은 사용하기 쉬우며, 접근이 용이하지만 동시에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해 사용자에게 마음의 평화를 선사합니다. 간단히 말해, Ledger의 제품은 키에 대한 소유권을 통해 코인도 안전하게 소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닙니다. 전문적으로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통해 Ledger Live는 사용자에게 자산에 대한 완전한 제어권을 돌려줍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암호화폐를 관리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제공해 사용자가 곧바로 원하는 코인을 구매하고 스테이킹하여 수동적으로 더 많은 코인을 벌 수 있도록 해줍니다. 동시에 당사가 스스로 정한 높은 보안 기준을 준수하면서 이 모든 것을 이루어 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Ledger Live은 암호화폐에 입문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핵심적인 출발지점으로 성장했으며, 훨씬 더 흥미로운 새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속 학습하세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학습이 즐거우셨다면 School of Block 동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