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Coincover에서 제공하는 Ledger Recover로 지갑 복구를 쉽게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자신만의 NFT 생성하기 신속하게

읽기 5 분
중급자용
NFT 생성하기
주요 시사점:
— 대체 불가능 토큰(NFT)은 일대일 기준으로 맞교환하거나 교체할 수 없는 희귀하거나 고유한 아이템을 나타내는 암호화 토큰입니다.
— NFT의 인기가 치솟고 있으며 월간 매출이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는 점점 더 많은 수의 아티스트들이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자신들의 예술 작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기술적인 전문 지식 없이도 자신만의 NFT를 만들어 이러한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 저희도 기대됩니다! 이 자리에서는 자신만의 NFT를 만드는 방법을 세분화해서 설명합니다. 이제 여러분도 그 혁명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엄청난 속도로 고공 행진하는 비트코인의 강세보다 더 흥미로울 수 있는 암호화폐는 없다고 생각했을 때 갑자기 NFT(대체 불가능 토큰)가 등장하며 세계를 강타했습니다. 특히 NFT 아트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최신 기술과 예술의 새로운 혼합을 시도하는 유명 아티스트들 덕분이죠.

10월에 마이애미의 한 아트 컬렉터가 10초짜리 비디오 아트 작품을 86,000달러 이상에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2월 마지막 주에 그 디지털 아트 NFT를 자그마치 660만 달러에 판매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 무리의 사람들이 Bansky라는 유명 거리 화가의 10만 달러짜리 작품을 소각해 이를 대체 불가능 쿠폰으로 탄생시킴으로써 완전히 다른 차원의 시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이후 이들은 그 작품의 NFT를 NFT 마켓플레이스인 OpenSea에서 자그마치 39만 달에 매각했습니다.

다 미친 소리처럼 들리나요? 저희가 이해를 돕도록 하죠.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자신만의 NFT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죠. 걱정하지 마세요. 생각보다 쉬우니까요.

다시 묻죠, 과연 NFT가 무엇인가요?

‘대체 가능’이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 고유하지 않은 것을 묘사할 때 사용합니다. 은행 어음, 회사 주식, 할로윈 캔디 기프트 박스안에 든 캔디 등 말이죠. 이런 것들은 가치의 변화 없이 하나를 다른 하나와 교환할 수 있죠.

반면 대체 불가능한 아이템들의 경우 완전히 정반대라고 할 수 있죠. 그러한 아이템은 고유하고 희소성이 있어 유사한 아이템으로 교체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할아버지가 물려주신 골동품 회중시계를 생각할 수 있겠죠. 이러한 물건의 경우, 완벽히 고유한 성질을 지니며 다른 것으로 완벽히 대체할 수 없는 정보나 감정을 나타냅니다. 그러니 대체 불가능한 것이죠.

같은 맥락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나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과 같은 작품을 들 수 있습니다. 모든 예술 작품은 사본이 있을 수 있지만 오리지널 작품은 하나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바로 대체 불가능한 것이죠.

이러한 작품을 가져다 블로체인에서 고유한 암호화 토큰을 사용해 나타내면 대체 불가능 토큰, 즉, NFT가 탄생합니다. 이 NFT는 블록체인에 저장되고 모든 실제 또는 가상의 자산의 대한 소유권 증명으로서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NFT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여 안전성과 불변성을 지니기 때문에 누구도 그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입증가능한 보안 방식으로 아이템의 고유성을 나타내는 NFT의 능력은 다양한 산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NFT를 게임에서 사용해 게임 아이템의 고유성을 나타낼 수 있으며, 고유한 예술 작품의 매매에 사용하거나, 음악 앨범의 저작권을 소유하며, 재산권을 나타내는 등 다양하게 많은 것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NFT 아트의 유행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 전환은 때로는 흥미롭고, 때로는 재미가 있으며, 때로는 그 두 가지의 성격을 모두 지닙니다. 디지털 고양이를 키우는 것은 재미도 있고 흥미롭기도 하죠. 바로 이러한 이유로 NFT와 관련한 유행이 시작되었습니다.

2017년 캐나다의 한 회사가 희귀하고 귀여운 디지털 고양이를 키우는 이더리움 기반의 NFT 게임인 CryptoKitties를 발표했습니다. 블록체인에서 사람들이 고양이에게 갖는 순수한 애정 덕분에 그 게임은 금방 유명해졌고 이것이 NFT 세계에서 최초의 돌파구가 되었습니다.

Consensys.net에 대한 크레딧

이러한 혁신이 지속되었지만 암호화 커뮤니티 밖의 세상으로 확산되기도 전에 NFT와 관련한 흥분은 가라앉았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 실행으로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면서 상황이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록다운으로 인해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보다 디지털화된 삶의 방식에 적응해 갔습니다.

사무실은 재택근무 명령을 단행하였고 학교와 학생들은 e-러닝에 적응해 갔으며, 영화는 넷플릭스나 Amazon Prime에서 개봉되었고, 온라인 쇼핑이 유일한 옵션이 되면서 쇼핑이 한결 손쉬워졌으며, 예술가들은 자신들의 창의성을 표현하기 위해 디지털 아트로 전환했습니다. 바로 이러한 시점에 NFT가 등장해, 예술가들은 인터넷에서 디지털 아트를 창조하고 판매하는 쿨한 방식을 선보였습니다.

그들이 순수성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나요? – Indrani Mitra
Medium 이미지 크레딧

우리는 지금 예술품 매매에 있어 완전히 새로운 시대에 서 있습니다.

무형의 NFT 예술품에 왜 돈을 써야하죠?

이미 사방에서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이미 무형의 사물에 지출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템의 무형성이 게이머들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게임의 스킨이나 게임 아이템을 새롭게 구매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또한 음악 애호가나 영화 팬들이 Spotify나 넷플릭스의 구독을 중지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아트 컬렉터가 BeepleNFT로 전환한 Lushsux와 같은 디지털 아티스트의 작품 구매를 그 무형성 때문에 포기할 이유도 없습니다. 아트 컬렉터들은 최고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있는 곳에 돈을 쏟아 붓기 마련입니다. 심지어 트위터의 창립자인 잭 도시(Jack Dorsey)도 자신의 최초 트윗을 NFT로 판매하기 위해 내놓았습니다. "내 트위터 계정을 방금 설정했음"이라는 내용의 도시의 트윗은 2백만 달러 이상의 입찰액을 벌어 들였습니다.

한편 NFT가 나타내는 예술은 쉽게 복제되고 새로운 NFT에 고정될 수 있으며, NFT의 작품 가격에 거품이 많음에도, 왜 여전히 NFT에 주목해야 하느냐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왜 무형의 작품에 돈을 지불하는 것일까요?

물론 NFT 작품은 복제되고 새로운 NFT에 고정될 수 있지요… 마치 Louis Vuitton의 짝퉁 가방이 어디에나 널려 있는 것처럼요. 그렇지만 그렇다고 해서 오리지널 제품의 가치가 줄어들진 않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이 가진 장점으로 인해 동일한 정보를 나타내는 동일한 두 가지의 NFT는 존재할 수 없으며 두 가지 NFT의 타임 스탬프를 확인해 사본과 원본을 언제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FT 예술품을 만들어야 할까요?

NFT가 정말 가치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러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예술 세계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볼까요? 화랑이 보입니다. 예술 작품에 수십만, 또는 수백만 달러를 지불하는 사람들이 보이죠… 그리고 현실을 깨닫게 되죠. 상황상 소수의 몇 명만이 이 세계에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죠. 그런데도 이들은 판매에 관련된 다수의 당사자들과 수익을 나눠야 합니다.

NFT의 세계는 매우 다릅니다. 그 안에서, 예술가가 일련의 모든 작품을 제어합니다. NFT 마켓플레이스는 글로벌 시장이며, 예술가의 작품은 전 세계에 노출됩니다. 작품을 판매하기 위해 화랑이나 에이전시와 접촉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개인과 수익을 나눌 필요도 없지요. 사실 NFT 마켓플레이스는 항상 예술가를 작품 판매의 핵심 일원으로 참여시킵니다. 예술품의 NFT가 거래될 때마다, 예술가는 거래에 대한 공정한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작품의 진위여부를 증명할 수 있으며, 언제나 오직 한 사람만이 작품의 진정한 소유자가 됩니다.

대체로, 전체 NFT 예술 작품의 생태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작품을 사고 팔 수 있는 보다 민주적인 환경이 조성됩니다.

직접 시도하고 싶은 생각이 드신다면 NFT 아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배워두면 좋습니다. Beeple의 뒤를 잇게 될지도 모르죠!

NFT 생성 방법은?

예상과는 다르게 NFT 생성에는 기술적 지식이 거의 필요 없습니다. OpenSea, Rarible 또는 Mintable과 같은 NFT 마켓플레이스가 많은데, 이런 곳에서 몇 분만에 자신의 작품을 위한 NFT를 만들 수 있습니다.

NFT 생성을 시작하려면 먼저 암호화폐 지갑을 본인이 선택한 NFT 마켓플레이스에 연결해야 합니다. 지갑 주소가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로 쓰이기 때문에 다른 세부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마켓플레이스에서 ‘생성(Create)’ 섹션으로 이동하여 작품을 업로드하고 해당 버튼을 클릭해 프로세스를 완료합니다.

그러면 끝입니다. 다음 날 저녁 식사에 어머니가 부르시기도 전에, 또는 아기가 울음을 터트리기도 전에, 그도 아니면 배우자가 여러분을 그리워할 만큼의 시간이 흐르기도 전에 NFT 예술품의 판매 준비가 완료될 것입니다.

NFT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NFT에 저장된 작품의 소유권 증명은 본질적으로 안전성과 불변성을 지닙니다. 그러나 토큰 그 자체는 기차역 대기실 안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개인용 사물함내의 100만 달러만큼이나 절도에 취약합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작품의 진정성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토큰의 안전을 담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NFT를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을까요? 하드웨어 지갑

Ledger Nano S 와 같은 하드웨어 지갑은 대체 가능 및 대체 불가능 암호화 토큰을 완벽하게 안전하게 보관하도록 해주는 플래시 드라이브와 유사한 장치입니다. 이더리움에서 NFT를 지원하는 것 이외에도, Ledger 지갑은 이제 카르다노(Cardano) 네이티브 토큰도 지원합니다.


Ledger Nano 지갑을 사용하면 사용자 본인만이 유일하게 개인 키복구 문구에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NFT에 대한 완벽한 제어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NFT를 인터넷이 아닌 공간에 저장하여 늘어나는 아트 컬렉션에 범죄자들이 눈독을 들이지 못하도록 해줍니다.

NFT에 대한 흥미가 생기셨다면 혁신적인 자산에 관한 내용을 담은 School of Block 에피소드를 참고하세요.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