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 | Ledger 지갑을 사용하고 $50 상당의 비트코인을 받아가세요.

지금 쇼핑하기

블록체인 트랜잭션 내역 읽는 법

읽기 6 분
중급자용
탐색기 블록
주요 시사점:
— 블록체인은 공개 원장이므로 지금까지 이루어진 모든 거래를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 블록 탐색기를 사용해 쉽게 블록체인 트랜잭션 내역을 탐색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트랜잭션의 주요 구성요소는 트랜잭션 ID, 전송 & 수신 주소, 관련 수수료 및 트랜잭션 상태입니다.
— Ledger Live를 통해 각 트랜잭션에 대한 블록체인 탐색기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완벽히 투명하며 모든 트랜잭션은 인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그 원리를 알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블록 탐색기를 통해 블록체인 거래 내역과 잔액 확인을 시작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신뢰하지 말고 검증하세요. 누구나 트랜잭션을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법정화폐와 비교해 매우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간단히 말해 모든 트랜잭션의 분산원장입니다. 이는 각 암호화폐에 대해 이루어진 모든 트랜잭션이 전체 이력을 보유하는 단일 블록체인에 기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수증을 어떻게 보관했는지 기억하고 매달 은행 계좌를 확인해 모든 거래가 올바른지 확인하세요? 아니면 그냥 은행을 믿고 맡기세요? 암호화폐의 경우, 누구도 신뢰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3자가 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거의 모든 암호화폐는 이제까지 이루어진 각 거래의 모든 세부 사항을 볼 수 있는 공개 블록체인을 사용합니다.

이것이 무슨 의미일까요?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외에도 매우 귀중한 목적이 있습니다. 이제까지 전송하거나 수신한 모든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것이죠. 사용 중인 서비스에 올바른 양의 비트코인이 표시되지 않는 것 같으면 직접 살펴보고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인이 “이미 트랜잭션을 완료했다”고 주장하는데 여러분에게는 전달되지 않고 있다면 블록체인 자체에서 그 주장의 유효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믿지 말고, 검증하라"란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경우 트랜잭션과 관련한 모든 것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의 전체 내역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블록 탐색기: 블록체인 트랜잭션 내역 탐색하기

블록 탐색기는 블록체인에서 이제껏 존재했던 모든 트랜잭션을 볼 수 있는 시작점입니다. 이 지점에서부터 각 주소의 잔고와 각 트랜잭션에 대한 상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블록 탐색기가 존재하며, 이는 암호화폐의 종류가 다양하게 많으니 당연한 이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블록 탐색기는 단일 암호화폐에만 적용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블록 탐색기 다음과 같습니다.
– 비트코인: blockchain.comblockstream
– 이더리움 및 ERC20 토큰: EtherscanEthplorer
– XRP: BithompXRP Charts

이러한 블록 탐색기를 사용하면 입력하는 개별 주소의 잔액이나 트랜잭션 ID의 거래 세부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입력이 되었으면 모든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소에는 특정 주소의 모든 수신 및 발신 트랜잭션이 포함됩니다. 트랜잭션에는 트랜잭션을 보낸 사람, 송금한 금액, 대상 및 지불한 수수료가 표시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블록 탐색기는 블록체인 트랜잭션 및 주소에 대한 백과사전과 같습니다. 전체 이력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록 탐색기에서 암호화폐 트랜잭션을 읽는 방법

이제 실제적인 부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블록 탐색기에서 트랜잭션을 분석해 보도록 하죠. 암호화폐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이는 상당히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숫자와 문자가 마구 뒤섞여 있는 듯이 보이겠죠. 이를 섹션으로 세분화하여 각 섹션을 개별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비트코인 트랜잭션에 대한 blockchain.com 블록 탐색기의 스크린샷입니다.

1. 트랜잭션 해시 ID

트랜잭션 ID라고도 하는 트랜잭션 해시는 이 특정 트랜잭션의 식별자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트랜잭션과 관련된 코드라고 할 수 있죠. 특정 거래의 세부 정보를 조회하려면 이 코드 문자열을 블록 탐색기에 입력해야 합니다.

2. 발신 주소

이 섹션은 관련 암호화폐를 보내는 주소와 보내는 액수를 나타냅니다. 주소를 클릭하면 들어오고 나가는 트랜잭션 내역을 볼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트랜잭션 시, 본인의 주소에서 전체 금액을 자동으로 보내고 나머지는 변경 주소로 전송합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이번 예제에서는 주소에 1 BTC의 잔액이 있습니다. 친구에게 0.1 BTC를 보내려고 합니다. 트랜잭션을 생성하면 주소의 전체 잔액을 전송합니다. 물론 전액이 친구에게 가는 것은 아닙니다. 친구는 원래 의도대로 0.1 BTC만 수령하게 됩니다. 나머지 0.9 BTC는 변경 주소로 전송됩니다. 이 주소는 본인이 완전히 제어하게 됩니다. 이는 비트코인 및 그 파생상품이 가진 고유한 특징입니다. 이더리움 및 XRP는 주소의 전체 잔액을 전송하지 않습니다.

3. 수수료

대부분의 암호화폐 네트워크에는 트랜잭션에 대해 수수료가 붙습니다. 비트코인도 다르지 않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트랜잭션에 수수료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수료는 트랜잭션으로 가득 찬 네트워크 블록을 검증하는 사람들에게 지불됩니다.

4. 수령 주소

이번 섹션에서는 어떤 주소가 트랜잭션의 의도한 수신지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주소마다 얼마의 액수가 수령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신 주소와 마찬가지로 수신인을 클릭하면 트랜잭션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주소의 맨 아래는 앞서 설명한 변경 주소가 있습니다.

5. 트랜잭션의 상태

자주 간과되곤 하는데, 트랜잭션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바로 트랜잭션의 상태입니다. 트랜잭션이 완료되고 유효한 것으로 간주되려면 먼저 유효성을 검증하는 사람들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은 확인되지 않은 트랜잭션은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정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거래는 ‘아직 수령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고 실제로 확인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나 이상의 발신 또는 수신 주소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트랜잭션 일괄처리라고 하는 고급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으로, 수수료 비용을 줄이기 위해 단일 트랜잭션을 통해 여러 사람에게 암호화폐를 보낼 때 사용합니다.

Ledger Live 및 블록 탐색기

Ledger Live를 시작할 때마다 블록체인과 동기화하여 새로운 트랜잭션이나 잔액 변경 사항 및 현재 암호화폐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일 때도 이 정보를 자주 업데이트하여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반면 과거 트랜잭션 이력이나 현재 수신되는 트랜잭션의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중요한 사실입니다. Ledger Live에 표시된 거래를 클릭하면 세부 정보가 표시됩니다. 또한 여기에서도 블록 탐색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검증이 가능합니다. 이는 ‘탐색기에서 보기’를 클릭하여 수행합니다. 여기에서 주소의 잔액을 확인하고 Ledger Live에 정확한 금액이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Ledger Live에서 정전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블록 탐색기는 항상 현재 보유하고 있는 특정 암호화폐의 액수를 표시합니다.

Ledger Live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잔액을 쉽게 조회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것이 가능합니다. 그 강력한 기능을 여기에서 자세히 알아 보세요.

계속 학습하세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학습이 즐거우셨다면 School of Block 동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블록체인 실제 사용 사례.


소통하기

공지 사항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 문의:
[email protected]

당사의
뉴스레터 구독

새롭게 지원되는 코인, 블로그 업데이트 및 특별한 혜택 정보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뉴스레터, 업데이트 및 제안을 보내는 데만 사용됩니다. 뉴스레터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 사용자 데이터 및 권리를 관리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